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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란 (이화여자대학교) 소효정 (이화여자대학교) LINGXI JIN (교육공학과)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47 - 67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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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기술이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AI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관심과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새로운 기술이 도입될 때는 그 가능성과 제한점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활용 가능한 국내외 AI 기반 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의 현황 및 설계 수준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 살펴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활용 가능한 교육용 AI 애플리케이션의 특성(주제 영역, 사용 대상, AI 기술유형)의 현황은 어떠한가? 둘째, 현재 활용 가능한 교육용 AI 애플리케이션은 AI 설계의 복잡성 수준에서 어떻게 분석될 수 있으며, 그 수준의 현황은 어떠한가? 체계적 검색과정과 선별기준을 통해 51개의 애플리케이션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고 주제 영역, 사용 대상, AI 기술유형의 세 가지 영역에서 특성분석을 실시하였다. 더불어 AI 기술의 적응적 설계 특성에 주목하여 설계 기술수준을 입력-출력의 복잡성과 불확실성에 따라 네 가지 수준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각 연구문제에 따른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용대상의 경우 단일그룹 보다는 다양한 연령대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의 수가 더 많았다. 둘째, 분석된 애플리케이션의 주제영역 및 기술 유형에서 편중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주제영역의 경우 어학학습과 수학학습에 편중되는 현상이 나타났으며, 기술 유형도 음성인식 기술이 가장 많이 활용되었다. 셋째, AI 설계의 복잡도 수준은 모든 분석대상이 비교적 낮은 수준인 ‘수준 1’과 ‘수준 2’에 분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최근 AI 기술에 대한 사회 전반적 관심과 투자가 높아지고, 교육용 AI 애플리케이션 개발은 양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실제 교육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AI 애플리케이션의 종류는 아직까지는 한정적이고 지능형 설계 수준도 높지 않으므로 과도한 기대감을 경계해야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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