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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실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동북아관광학회 동북아관광연구 동북아관광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67 - 18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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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이 추구하는 최대의 가치는 더 이상 물질구매가 아닌 특별한 체험을 구매하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체험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많은 기업에서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보다는 체험에 더 많은 전략을 집중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Brakus 등(2009)이 제시한 4가지 체험 요인을 이용하여 브랜드 이미지와 신뢰에 영향을 미쳐궁극적으로 브랜드 충성도를 유발시키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실증적으로 조사하기 위하여 연구가설을 세웠으며 부산에 소재하고 있는 프랜차이즈커피숍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와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커피숍의 브랜드 체험 중 지적체험을 제외한 감각체험, 감성체험, 그리고 행동체험이 브랜드 이미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쳤으며, 둘째, 커피숍의브랜드 체험요인 모두가 브랜드 신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셋째,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신뢰가 브랜드 충성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결과에 따른 시사점은브랜드 마다 고객에게 제공되는 다양한 체험을 발굴하고 고객들이 브랜드를 체험할 때, 어떤 요인들이 브랜드 이미지나 신뢰 그리고 충성도에 영향관계를 형성하는지를 찾아낼 수 있다면 마케팅전략 수립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즉, 각 커피 브랜드마다 추구하는 브랜드 자산이 다르므로 각 브랜드별 활성화 브랜드 체험을 찾아서 마케팅 효과를극대화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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