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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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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영선 (건국대학교) 김정민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인적자원개발전략연구소 역량개발학습연구 역량개발학습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77 - 10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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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정부지원사업인 ‘중소기업 학습조직화 지원 사업’이 지속적으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각 조직의 고유한 특성인 문화를 반영하고 학습조직 수준의 우선순위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에 착안하였다. 이를 위해 어떤 조직문화 유형이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 학습조직의 어떤 구축요인이 조직몰입에 영향을 주는지, 조직문화 유형이 조직몰입에 영향을 줄 때 학습조직 2가지 수준의 어느 요인이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지원 사업에 참여한 중소기업 직원 208명을 설문조사하였다. 이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관계지향 문화와 과업지향 문화가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준다. 둘째, 관계지향문화와 변화지향문화가 학습조직 수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준다. 셋째, 학습조직 수준 중 ‘팀 단위 조직학습화’와 ‘학습기회 제공’, ‘대화탐구 촉진’, ‘자율적 임파워먼트 요인이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준다. 넷째, 조직문화는 조직몰입에 영향을 주는 데 있어서, 학습조직 사람 수준은 변화지향문화에서 학습조직 구조수준은 과업지향문화에서 간접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통해 나타난 시사점은 첫째, 학습조직화에 참여한 중소기업에도 경쟁가치모형이 타당하다는 것과 둘째, 조직문화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학습조직 수준의 요인들 중에 우선순위 구조를 제시하였다는 데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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