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여종일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32집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105 - 126 (22page)
DOI
10.37918/kce.2022.1.132.1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지각한 사회적 지지, 정서지능, 삶의 만족도의 연관성을 살펴보고, 사회적 지지와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이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서울에 소재한 어린이집 17곳에 재직 중인 교사들을 대상으로 질문지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총 155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삶의 만족도는 사회적 지지와 정서지능과 정적상관을 나타내었고, 사회적 지지는 정서지능과 정적상관을 나타내었다. 회귀분석 결과, 연령, 결혼여부, 직급을 통제한 이후에도 사회적 지지와 정서지능은 삶의 만족도를 유의하게 설명하였다. 또한 정서지능의 매개효과가 검증되어, 사회적 지지는 정서지능을 매개로 보육교사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보육교사가 체험하는 삶의 만족도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생활영역에서의 관심과 지지가 필요함을 강조하는 한편, 보육교사의 생활에서 정서지능이 차지하는 중요성을 확인함으로써 정서지능을 활용한 프로그램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I.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5-0001488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