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순영 (광주 YWCA 어린이집) 김경란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1 - 22 (22page)
DOI
10.21183/kjcm.2017.09.16.3.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지각한 사회적 지지가 행복감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되었다. 연구대상은 G광역시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28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보육교사가 지각한 사회적 지지는 정보적, 정서적, 평가적, 물질적지지 순으로 나타났으며, 보육교사 행복감은 긍정적 행복감, 부정적 행복감 순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가 지각한 사회적 지지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력은 모든 영역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행복감전체에서는 평가적지지, 긍정적행복감은 물질적지지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가 지각한 사회적 지지가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모든 영역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냈으며, 특히 정서지능의 하위요인인 정보적지지와 평가적 지지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보육교사가 지각한 사회적 지지는 교사에게 행복감을 느끼게 할 뿐만 아니라 정서지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어 직무수행과 조직의 질을 높이게 한다. 이는 보육교사의 행복감과 정서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프로그램들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