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지혜 (충남대학교) 정혜원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85 - 103 (19page)
DOI
10.20437/KOAECE28-2-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 행복감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보육교사가 지각한 원장과 동료교사로부터의 사회적 지지와 직무만족도의 구조적 관계를 탐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 달성을 위하여 D시의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 363명에게 사회적 지지, 행복감, 직무만족도 척도를 활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가 지각한 원장과 동료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보육교사의 행복감과 직무만족도가 높은 양상을 보였다. 둘째, 보육교사가 지각한 원장과 동료교사로부터의 사회적 지지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보육교사의 행복감을 매개로 더욱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증진을 위하여 보육기관 내 원장과 동료교사로부터의 사회적 지지와 더불어 보육교사의 행복감이 중요함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시사점 및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제고를 위한 지원방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5-001354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