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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강훈 (호원) 김상유 (조선대학교) 최현범 (호원) 이상헌 (호원) 김재열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대한기계학회 호남지회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2 - 12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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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규제로 인한 자동차의 전동화 과속화로 전기차 시대가 도래됨에 따라 완성차 업체에서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전기차 보급의 확대에 따라 다양한 이슈가 발생하고 있으며, 그 중 충돌에 따른 배터리 화제가 가장 큰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완성차 업체에서는 배터리 팩의 성능 최적화 및 안전성 확대를 위한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전기차 배터리 시스템은 배터리 셀, 모듈, 배터리 관리시스템(BMS), 냉각 장치, 배터리 하우징으로 구성되며 최종 배터리 팩을 구성하게 된다. 그 중 배터리 하우징은 배터리 모듈, 컨트롤러 및 냉각 시스템 등의 부품이 장착되는 하부 하우징과 상부 하우징으로 구성된 하우징 형태의 부품을 의미하며, 불안전성이 높은 배터리의 보호 및 차량 하부 프레임 역할까지 수행하는 대형 부품으로 중량 최적화 및 강성확보가 필요하다. 따라서 전기차의 주행 및 충돌에 따른 안전성 확보하면서 경량소재를 적용한 중량 최적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고강성의 배터리 하우징 최적 설계 기술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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