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서 정은영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0 No.2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95 - 116 (22page)
DOI
10.17548/ksaf.2022.03.30.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증강현실을 활용한 사회참여적 뉴미디어 아트 수업을 진행하고 그 교육적 효과 및 시사점을 분석함으로써, 첨단 테크놀로지시대 학교 교육을 위한 기술융합 예술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21년 9월부터 12월까지 B고등학교 2학년 22명을 대상으로 12차시에 걸쳐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사회참여적 뉴미디어 아트 프로젝트’ 수업을 실행하였고, 교사의 참여 관찰, 수업 녹음 자료, 프로세스폴리오, 성찰보고서, 사후설문지, 심층면담 자료 등을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수업실행 과정 및 결과에 대한 정성적인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융합적 예술교육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증강현실 기술 특유의 하이퍼매개적 체험과 창작 실험으로 학습자의 증강현실 기술 이해와 활용능력이 함양되었다. 둘째, 증강현실 활용 뉴미디어 아트 프로젝트를 통해 현실과 가상의 ‘중첩’이라는 증강현실의 잠재력을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었다. 셋째, 사회참여적 주제의 뉴미디어 아트를 창작함으로써 작품의 형식과 내용 측면 모두에서 다각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었다. 넷째, 예술 창작 과정에서 나타나는 복합적인 문제들을 협업을 통해 해결하는 역량을 함양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듯이, 학교현장에서 진행하는 기술융합 예술교육은 다학제적 탐구와 참여가 가능한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기술매체의 창의적인 재목적화와 과정 중심적인 교수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뉴미디어 아트 수업 모델
Ⅳ. 수업 성과 분석
V.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00-001155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