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재경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로고스경영학회 로고스경영연구 로고스경영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77 - 8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업이 운영하는 소셜 미디어를 성경적 관점에서 해석하고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기업의 회계정보의 특성과 예상효과를 분석한다. 최근 들어 기업의 이해관계자는 기업의 재무상태나 경영성과에만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구조나 환경, 지배구조 등이 적절한지 살펴보고 자원제공을 수행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원인은 과거 전통적인 재무정보 이외에 다양한 정보원천의 수집가능성이 높아져 소셜 미디어를 통해 즉각적으로 전파되기 때문이다. 성경의 시대에서 지금과 같은 소셜 미디어는 없으나 소문과 통지는 의사소통과 정보전달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다. 현재 소셜 미디어는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가입자 간 의견과 정보를 공유하여 관계지향적 네트워크로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에는 기업도 개인과 마찬가지로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여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인스타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회계정보의 신속한 전달 수단으로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의 회계정보에 대한 대용수단으로 정보비대칭 완화에 대한 역할을 검토하고 기업의 회계정보의 정당성과 효율성에 대한 역할을 확인한다. 기업은 효율성 극대화를 추구함을 목적으로 하지만 사회적 정당성을 함께 추구할 수 있다. 그 이유는 기업은 사회 구성원의 일부로 기업 주변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제공받는 자원에 의존하여 생존하기 때문이다. 즉 소셜 미디어도 일종의 회계정보의 수단으로 기업 활동에 대한 진실을 즉각적으로 전달하고 정보비대칭을 해소하는 도구로 사용되어야 할 것이다. 왕께 말하되 내가 내 나라에서 당신의 행위와 당신의 지혜에 대하여 들은 소문이 진실하도다(역대하 9:5).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소셜 미디어 관련 선행연구
Ⅲ. 소셜 미디어와 성경적 관점
Ⅳ. 회계정보로서의 소셜 미디어 도입과 운영에 대한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25-001147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