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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찬욱 (성균관대학교) 이원준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49 - 67 (19page)
DOI
10.20462/tebs.2022.4.23.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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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바이러스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비대면 방식으로 소비를 유도하는 ‘언택트’ 마케팅이 확대·진행되고 있으며 기업들은 O2O(Online to Offline)를 넘어 O4O(Online for Offline)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O4O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사용 및 실제사용 하려는 의도에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는 연구는 상당히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수용모형과 기대일치모형 및 이론적 배경에서 도출된 4개의 온-오프라인 통합채널의 서비스 특성인 편이성, 접근성, 개인화, 동시성을 독립변수로 제시하였다. 통계 분석을 위해서 실제로 O4O 서비스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결과 개인화를 제외한 모든 변수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접근성을 제외한 모든 변수가 사용자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각된 유용성은 사용자 만족도, 지속 사용의도 및 실제사용 모두에서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사용자 만족도는 지속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만, 실제사용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지속적 사용의도는 실제 사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현재까지 활발히 분석되지 못했던 O4O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분석 결과, 제안한 선행 요인 중에서 접근성은 지각된 유용성과 사용자 만족을 모두 촉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경영진과 개발자들은 특히 우선적으로 감안해야 할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인구 통계학적 정보를 통제 변수로 반영하여 더 심도 있는 결과를 얻으면 유익할 것이다. 또한, O4O 사용자들을 동적인 행위를 관찰하고 설명하기 위해서 향후 종단적인 연구를 수행할 것을 제안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Ⅳ. 연구방법 및 분석결과
Ⅴ. 결론 및 한계점
참고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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