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곡청기 (전북대학교) 조동민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0 No.3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 - 11 (11page)
DOI
10.17548/ksaf.2022.06.3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몇 년간 모바일 게임 시장은 견실한 성장을 유지했다. 연애 게임도 게임 시장의 일부이다. 연애게임은 특별한 종류의 게임에 속한다. 연애 게임은 대부분 독립 실행 게임이다. 싱글플레이어 연애 게임보다 모바일 온라인 게임은 진정한 "연애"에 더 가깝다. 초기의 연애 게임은 게임을 경험하기보다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보는 경향이 있었다. 게임에서는 캐릭터와의 상호작용이 적고, 극이 끝난 후 플레이 가능성과 대입감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모바일 온라인 연애 게임은 새로운 형태의 게임이기 때문에 플레이어에게 미치는 잠재적인 영향을 이해하기 위한 연구는 현재 거의 없다. 본 연구에서는 플레이어의 관점에서 게임의 사실성과 감정 애착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다. 설문조사, 심층 인터뷰 등을 통해 플레이어 리서치를 진행한 결과 166명의 연애 게임 유경험자 데이터를 수집했다. 그 결과, 등장인물, 스타일, 서사, 물리적 세계가 게임의 사실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구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게임의 사실성과 정서적 애착심 사이에 높은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게임에서의 사실성이 사용자가 감정적 애착을 갖게 하는 중요한 게임 요소임을 증명할 수 있었다. 본 연구가 연구자나 개발자에게 효과적인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연애 게임의 완성도를 향상시키고, 플레이어에게 더 좋은 게임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사전연구
Ⅳ. 실증연구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00-0015014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