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휘 (중앙대학교) 이경민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7 - 15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디지털 서비스를 무료로 체험할 수 있음에도 참여가 왜 낮은지에 주목하였다. 체험 프로모션은 제한된 시간 동안 소비되므로 가치를 구체적으로 지각하지 못하면 참여를 꺼려하는 경향이 있는데 디지털 서비스의 경우 소비자가 즉각적으로 효용을 경험하기 힘들다. 따라서, 인지적으로 평가를 하게 하여 가치를 구체적으로 지각할 필요가 있다는 맥락에서 무료보다 사소한 비용이 프로모션의 참여를 높일 수 있다고 예상했다. 이를 위해 연구 1과 2를 통해 사소한 비용이 디지털 서비스에 대해 무료보다 효과적임을 밝히고자 했다. 구체적으로, 연구 1은 사소한 비용의 효과가 선행 연구가 밝혔던 평가 용이성으로 설명될 수 있는지를 보고자 했고 연구 2에서는 본 연구의 예상대로 디지털 서비스에 대해서는 거래 평가를 활성화하여 가치를 인지하기 때문인지를 확인하고자 했다. 본 논문의 결과는 정기 구독의 촉매제로 사용되는 체험 프로모션에 대한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해야 할 때, 사소한 비용이라는 실용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며 디지털 서비스의 경우 소비자가 가치를 구체적으로 지각하게 해야 한다는 것을 제안해줄 수 있다는 실무적 시사점을 지닌다. 또한, 기존에 잘 다루어지지 않았던 체험 프로모션 맥락에서 참여 의도를 높일 수 있는 심리학적 변수를 보았다는 점에서 이론적 의의를 지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