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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상우 (경북대학교) 석효준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1권 제1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044 - 1,057 (14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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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교육과정 이후 우리나라 중등 교육과정에 현대물리학 내용이 많이 도입되었으나 아직까지 교사들이 현대물리학 내용을 가르치거나, 학생들이 이해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대물리학 내용 중 특히 첨단기술 내용에 대한 교육 연구는 많이 부족한 편으로, 본 연구에서는 첨단기술의 기초라 할 수 있는 반도체와 다이오드의 원리에 대한 대학물리학 교재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교과서 내용이 잘 이해되지 않을 때 교사나 학생들이 참고할 수 있는 대학물리학 교재들이 반도체와 다이오드의 원리에 대해 서술하고 있는 방식 및 그들이 제시하고 있는 삽화를 살펴보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분석을 위한 기준으로 반도체에 대한 설명, 다이오드의 원리, 다이오드의 응용의 3가지를 설정하고 이에 대해 분석해보았다. 연구 결과 반도체와 다이오드의 원리에 대해 대학물리학 교재들이 다루고 있는 내용의 수준 차이가 크게 나타났으며, 삽화 제시 방식도 다양했다. 하지만 일부 대학 물리학 교재들의 설명 방식은 반도체와 다이오드의 원리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기에는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내용 설명에 필수적인 삽화가 제시되어 있지 않은 경우도 있었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자들은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I. 서론
II. 연구 방법
III. 연구 결과
IV.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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