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현 (서울대학교) 구본관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주관성연구학회 주관성 연구 주관성 연구 제60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01 - 1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Q 방법론을 활용하여 중등 학습자들이 청소년 언어에 대해 가지는 언어 정체성 유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는 첫째, 기존의 언어 교육이 학습자와 사회, 언어의 관계에 충분히 주목하지 않고 학습자를 언어 자극을 출력하는 인지적 객체로 조명하였다는 점과 둘째, 청소년 언어와 관련된 교육적 논의가 그에 대한 처방, 교정에 초점을 두어 언어 사용자로서의 학습자의 주체성, 주도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였다는 문제의식에 기반한다. 이러한 학습자의 언어적 주체성을 파악하기 위해 한 개인의 언어에 대한 가치판단과 언어 공동체와의 관계 및 소속감을 중점으로 하는 언어 정체성 양상을 분석하였다. 서울 소재의 중등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한 결과 언어 정체성 양상은 네 유형으로 추출되었다. 유형 1은 적극적 옹호자로서, 유형 2는 딜레마 속의 동참자로서, 유형 3은 회의적 관망자, 유형 4는 독자적 사용자로 명명할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 언어 교육에 있어 학습자의 주체성 및 그를 바탕으로 구성된 정체성이 교육적 고려의 대상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