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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소욱 (한양대학교) 김영진 (한양대학교(ERICA캠퍼스) 디테크융합연구소) 김경숙 (한양대학교 디자인대학 서피스·인테리어디자인학과)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37 - 34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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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과학기술의 발전과 사람들의 독서 방식의 변화에 따라 오프라인 서점의 경영 방식이 변화되고 있다. 서점 브랜드 간의 경쟁도 점점 치열해지고 있으며 오프라인 서점의 공간 환경은 긍정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수립하고 브랜드를 경쟁에서 돋보이게 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연구의 목적은 공간인지 요소가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축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것이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인지에 영향을 주는 실체 서점의 공간인지 요소와 브랜드 아이덴티티 간의 관련성을 연구하고 오프라인 서점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영향을 주는 공간인지 요소를 찾아내는 데에 목적을 둔다. (연구방법) '2020~2021 중국 오프라인 서점 산업 보고서' 순위에 따라 선정한 브랜드와 스토어에 대한 1차, 2차 설문조사를 통해 관련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평가와 공간인지 요소를 결합한 아이덴티티 평가를 수집하였다. 빈도 분석을 통해 두 가지 종합 평가의 차이를 비교 후 상관 분석을 통해 공간인지 요소와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상관성을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회귀 분석을 통해 브랜드 아이덴티티 형성에 비교적 큰 영향을 미치는 공간인지 요소를 도출하였다. (결과) 브랜드 아이덴티티 회상 평가의 빈도 분석 결과를 보면 소비자들이 서점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보편적으로 뚜렷하지 않다. 'SISYPHE'와 'Bangso Bookstore'의 '문·예(文藝)적인'아이덴티티는 비교적 두드러지며, 'Bangso Bookstore'와 'Zhongshuge'의 공간인지 요소가 브랜드 인지도를 효과적으로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인지 변화량이 가장 큰 'Zhongshuge'을 1차, 2차 종합 인지 평가 결과를 상관 분석을 통해 공간인지 요소와 브랜드 아이덴티티 사이에 강한 상관관계를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회귀 분석을 통해 로고, 색채와 장식은 공간인지 요소로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형성에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테크놀로지 기술이 발전하고 소비 수요가 계속 변화함에 따라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기법을 활용하는 것 이외 공간 디자인 관점에서 더 많은 고민을 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공간은 소비자가 브랜드를 접하는 가장 직접적인 매개체로서 디자인이 주는 차별화된 느낌과 경험을 통해 소비자의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브랜드가 전달하고자 하는 아이덴티티와 철학을 소비자가 직접 체험하도록 함으로써 브랜드의 영향력을 증대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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