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신영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질적탐구학회 질적탐구 질적탐구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411 - 44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등학교에 근무하는 현직 교사의 온라인 수업 경험 탐구를 목적으로 인간의 경험 이해를 다루는 내러티브 연구방법에 의해 수행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연구 퍼즐은 ‘고등학교경력교사의 온라인 수업 경험은 어떠한가?’, ‘온라인 수업 경험은 교사로서의 삶에 어떤 의미를형성하는가?’로 설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수도권에 위치한 여자고등학교에 20년 이상 근무한두 명의 교사들이며 인터뷰와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은 내러티브탐구방법론의 분석과정을 거쳤으며 탐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각각의 연구 참여자의 온라인 수업 경험과 그 경험이 교사로서의 삶에 주는 의미로는 ‘예상치 못한 장벽’, ‘온라인, 내 수업을 못하다’, ‘변화, 피할 수 없는 아픔’과 ‘낯설지 않은 새로움’, ‘생각의 전환, 장점이 보이다’, ‘코로나19, 긍정적 수업의 변화를 앞당기다’로 제시하였다. 이에 따라 온라인 수업 경험은 코로나19 이전의온라인 경험의 유무와 교과의 특성, 교사로서의 신념에 따라 개별화된 의미를 형성하고 있음을알 수 있었다. 끝으로 연구 참여자의 목소리를 통해 드러난 학교 현장에서의 생생한 온라인 수업경험은 향후 학교의 온라인 수업 발전 방향에 다양한 함의를 부여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