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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명 (전북대학교) 조동민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1 No.3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79 - 189 (11page)
DOI
10.17548/ksaf.2023.06.30.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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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에서 유저(User)의 체험감은 유저의 사용 동기에 영향을 미친다. 이것은 유저의 적극성에 영향을 준다. 최근 사회와 게임 산업의 진보에 따라 게임시장의 규모와 유저가 증가하고 있지만, 그러나 유저의 주관적인 체험감의 관점에서 볼 때, 유저와 액션 어드벤처게임(Action-Adventure Game)의 기초 프레임워크(General)의 체험감과 영향요인은 그다지 주목받지 못했다. 즉, 효율적인 게임몰입과 체험감을 위해서는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다.
현재 게임시장의 다양성을 위해서는 유저들이 즐길수 있는 게임을 효율적인 방향으로 개발하고, 게임 산업이 보다 발전하기 위해서는 게임 내 기초 프레임워크를 중심으로 유저들의 사용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체험감 요소들을 추출하고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액션 어드벤처 게임의 기초 프레임 워크가 유저의 체험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중심으로 유저의 체험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의 선호경 향을 보다 잘 파악하여, 이를 개발 게임 디자인 요소로 보고, 현재 게임 산업과 개발자들에게 좋은 제안과 일부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실험은 액션 어드벤처 같은 게임을 해본 경험이 있는 유저를 대상으로 삼아 액션 어드벤처 게임의 기본 틀에서 유저의 체험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실험을 통해 분석하였다. 첫 번째 실험으로는 액션 어드벤처 게임의 기초 프레임워크에서 유저의 체험감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추출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두 번째 실험으로는 첫 번째 실험에서 추출한 유저의 체험감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데이터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SPSS 요인 분석과 결과 분석에 따르면 ‘초보자 가이드(on-boarding/tutorials)’, ‘진행률/피드백(Progress/Feedback)’, ‘나래티브/스토리(Narrative/Story)’, ‘몰입도(Immersion)’, ‘게임 난이도(Difficulty degree)’ 등 5개의 주요 요인 그룹이다. 액션 어드벤처 게임의 기초 프레임워크에서 유저의 체험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제안 한다.
즉, 본 연구에서는 액션 어드벤처 게임의 기초 프레임워크와 유저의 게임 체험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고 의미 있는 게임 유저경험을 디자인할 때 이러한 발견을 어떻게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해 논의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이론적 고찰
Ⅲ. 실증연구
Ⅳ. 결과분석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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