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철일 (서울대학교) 한형종 (한국교통대학교) 채지윤 (서울대학교) 이진연 (서울대학교) 정예일 (서울대학교) 박성경 (서울대학교) 이은서 (서울대학교) 송길태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425 - 45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교 현장에서 활발하게 운영될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예비 교원 역량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인공지능 교과목 신설 등의 일부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체계적인 관점에서 교육과정을 개발 함에 있어 어떠한 방향을 고려해야 하는지를 제시한 연구가 부족하다. 본 연구는 중등 예비교원의 인공지능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체계를 개발하기 위한 방향을 탐색하는 목적을 지닌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 교육과정 등의 선행연구 및 사례 분석, 전문가 협의회를 통해 교육과정 체계의 개발 방향을 종합한 후, 전문가 대상의 델파이 조사를 통해 수정 및 보완과 타당화가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교육 목표와 내용, 교육 방법, 교육 평가, 교육과정 운영 방안을 포괄하는 교육과정 체계의 개발 방향을 도출하였다. 교육목표와 내용 측면에서는 공통 기본 영역에서의 인공지능 윤리와 함께 인공지능 이해, 활용, 융합의 총체적 접근이 중요한 방향으로 확인되었다. 교육 방법에 있어서는 문제/프로젝트 기반 학습, AI 기반 도구와 기술을 활용한 실무 활동, 예비교원과 현장 교원의 연계 활동 등이 강조되었다. 평가 방법으로서 인공지능 관련 지식 이해, 적용 및 과정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산출물 평가, 태도에 대한 평가가 제안되었다. 실제적인 운영 측면에서는 교과 연계 및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마이크로 교육과정 운영, 온라인 공유 시스템의 활용 등이 확인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