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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연주 (고려대학교) 김성훈 (고려대학교) 최승윤 (고려대학교) 정희석 (고려대학교) 김현철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0년도 하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4권 제2호(A)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67 - 7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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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인공지능 교육의 필요성이 부상하고 있다. 세계 각국에서는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정책적 기반을 마련하고 인공지능 교육과정을 설계하여 발표하고 있다. 특히 미국의 AI4K12에서 제안한 인공지능 교육과정 가이드라인에서는 ‘AI 교육의 5가지 빅 아이디어’를 제시하였는데, 이는 ‘지각’, ‘표현과 추론’, ‘학습’, ‘자연스러운 상호작용’, ‘사회적 영향’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5가지 빅 아이디어를 기준으로 인도의 CBSE, 핀란드의 Elements of AI, 호주의 CSER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이러한 교육과정들은 5가지 빅 아이디어의 영역 중 ‘학습’과 관련된 내용요소를 공통적으로 포함하고 있으며, 다른 영역들은 교육과정에 따라 전혀 다루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아직 초등학생 이하의 학생들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과정은 개발된 것이 많지 않다는 점과 해외 인공지능 교육과정을 국내 교육 현장에 적용할 때는 목표 학년보다는 내용 요소의 수준을 고려하여 진행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AI의 5가지 빅 아이디어에 따른 해외 인공지능 교육과정 분석
4.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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