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정 홍관선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50 - 161 (12page)
DOI
10.5392/JKCA.2023.23.12.15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디지털 대전환 시대와 COVID-19 펜데믹의 대면교육이 불가능한 위기상황은 교육환경에 큰 변화를 가져왔으며, 디지털 기술의 적용을 가속화시켰다. 디지털 기술의 활용은 교육에 효과적인 도구가 되었으며 이는 학습공간의 물리적인 변화의 요구까지 이르렀다. 이러한 배경하에 본 연구는 디지털 기술 기반의 미래형 대학 강의실의 공간특성과 구성요소를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학습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계획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연구의 방법은 문헌고찰을 통해 미래 교육환경의 변화와 학습공간의 특성, 대학 강의실의 공간구성의 요인을 정리하여 사례분석의 틀을 마련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대학의 교육공간 중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지는 학습공간 즉 강의실로 한정한다. 본 연구의 기대효과는 연구결과 도출 되어진 디지털 기반의 미래형 대학 강의실 공간구성 요소와 특성으로 대학 강의실의 학습환경 조성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구축 계획 단계 시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의의를 가진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미래 교육환경의 변화와 학습공간의 특성
Ⅲ. 미래형 대학 강의실 공간 구축 요인
Ⅳ. 미래형 대학 강의실의 사례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38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