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부전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6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581 - 59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도시브랜드 슬로건을 대상으로 슬로건의 변천과 언어적 특성을 살펴보고, 문제점 및 해결 방안을 알아봄으로써, 도시브랜드 슬로건이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안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서울을 포함한 90개의 도시브랜드 슬로건의 변천 과정을 알아보고, 그 브랜드 슬로건의 언어 표기유형과 의미 표현 유형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적지 않은 도시브랜드 슬로건이 30여 년 동안 여러 번바뀌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슬로건의 언어 표기 유형은 아직도 외국어형 슬로건이 적지 않았고, 의미 표현은 전달 효과가 떨어지는 함축적 의미 표현과 신조어적 의미 표현이 많았다. 그러므로 도시브랜드 슬로건이 제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보여 주기식의 잦은 교체를 지양하고, 도시브랜드 슬로건의정확한 이해를 통해, 가능하면 한국어를 사용하여, 한글 자체의 독특한 아름다움을 살릴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앞으로 ‘I Love New York(I♥NY)’와 같이 오래도록 사랑받는 도시브랜드 슬로건이 나오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77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