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Qingli Zeng (단국대학교) 한석원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Vol.10 No.4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507 - 522 (16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4.04.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23년 국내에서 도시브랜드 슬로건이 변경된 도시를 대상으로 현재 사용되고 있는 신도시 브랜드 슬로건과 변경 전을 비교하여 변화에 따른 모티베이션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번 연구에서는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김해시 4개의 도시를 대상으로 도시브랜드 슬로건의 언어 표현과 시각적 표현, 그리고 디자인 특성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언어 표현은 유형, 표기, 문장구조, 소재로 한정하여 분석하였고, 시각적 표현은 서체, 색채에 초점을 맞춰 분석하였다. 디자인 특성은 디자이너의 의도를 분석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언어 표현 측면에서는 도시브랜드 슬로건의 유형과 소재 선정은 변경 전후에는 큰 변화가 없고, 슬로건의 구조는 대부분 간결함을 추구한 구(句) 형을 많이 사용했다. 표기 측면에서는 변경된 도시브랜드 슬로건 중 3개에 한글 표기가 추가됐는데,이는 한글 표기가 친근한 정서 유발, 언어 유희적 표현, 구체적인 의미 전달 등의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한편, 4개의 도시 중 시각적으로 변경된 도시브랜드 슬로건 중 3개는 모두 타이포그래피를 사용했다. 변경 이전의 캘리그래피와 픽토 그래피보다 새로운 도시브랜드 슬로건의 서체 디자인 아이디어가 더욱 단순화되고 표면화되어 이는 도시의 특색을 더욱 두드러지게하고 식별과 기억에도 더욱 편리하기 때문이다. 색채 측면에서 변경된 도시브랜드 슬로건은 변경 이전보다 색상이 더 풍부하고 포화도가 높으며 모두 청색 계열로 도시 마케팅과 미래지향적인 혁신 청사진과 일치한다. 연구 결과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전문가 인터뷰를 진행하였는데, 많은 내용이 분 연구 결과와 일치하다. 분 연구를 통해 향후 도시브랜드 슬로건이 효과적으로 개발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얻고 널리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