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미 (서울신학대학교) 노언경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167 - 189 (23page)
DOI
https://doi.org/10.31352/JER.22.2.1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원장의 리더십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 관계에서 교사의 협력적 활동과 교사 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TALIS 국제 유아교원 연구 1주기 사업(OECD 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 Survey(TALIS) Starting Strong Survey 2018) 자료를 활용하였다. 대한민국 영유아 교육·보육 기관에서 3~5세 연령을 담당하는 유아교사 927명을 대상으로 하여 원장의 리더십, 교사의 협력적 활동, 교사 효능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순차적 다중매개 모형으로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원장 리더십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 관계에서 교사의 협력적 활동의 매개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둘째, 원장 리더십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 관계에서 교사 효능감의 매개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원장 리더십이 교사의 협력적 활동과 교사 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순차적 매개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