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신우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정의태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7 - 4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젊은 소비자의 저도주 수요의 증가로 과일주 시장 규모는 확대되고 경쟁도 치열해졌다. 일러스트레이션은 패키지디자인의 한 구성 요소로, 많은 브랜드가 이를 활용하여 디자인을 강화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한다. 홍동 과일주는 브랜드가 약하고 시장 경쟁력은 낮으며 차별화된 패키지 디자인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이에 이 제품을 대상으로 패키지디자인에 일러스트레이션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과일주 패키지디자인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패키지디자인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의 중요성과 상업적 가치를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전문가 FGI를 통해 일러스트레이션을 활용한 패키지디자인의 경쟁 우위와 특성을 확인하고, SWOT 분석으로 홍동 제품의 현황과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리뉴얼을 위한 16가지 스케치를 제시하고, 그중 2개 시안을 선정하여 디자인을 발전시킨 후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기존 패키지 및 리뉴얼 안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수집·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리뉴얼된 패키지디자인이 선호되었으며, 구매의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리뉴얼 디자인의 색상, 스타일 및 문화성이 젊은 소비자의 미적 요구에 부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과일주의 리뉴얼 패키지디자인 과정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의 잠재력을 확인하였으며, 연구 내용은 과일주 산업의 패키지디자인 전략과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실용적인 지침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