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양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시각디자인전공) 정의태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63 - 17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비자 건강 의식 향상에 따라 시장에서는 신선하고 건강한 음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소비 업그레이드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강해지면서 많은 주스 브랜드가 경쟁력과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해 패키지 리뉴얼 디자인을 고려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후이위안 과일주스의 신선한 패키지 디자인을 통해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증진하고 브랜드에 활력을 불어넣는 것이다. 본 연구는 ‘세계 기록 협회’에서 발표한 세계 주스 브랜드 순위에서 상위 10개 브랜드를 선정하여 제품 패키지의 현황과 특성을 분석했다. 연구 방법은 문헌 연구를 기반으로 이론적 기반을 구축하고 중국 시장에서 주스 패키지의 현황을 분석했으며 선행연구와 SWOT 분석을 통해 후이위안 과일주스 패키지 디자인의 리뉴얼 방향을 제시했다. 디자인 스케치 12장 중 2개의 시안을 선정하여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데이터 통계 분석을 통해 시안 1을 최종 방안으로 확정했다. 그 결과 시안 1은 전통적인 어탁(魚拓) 스타일의 패키지 디자인으로, 선명한 색채와 신선한 과일의 질감이 살아있는 일러스트레이션을 사용했다. 브랜드 로고와 제품 건강 정보를 포함한 텍스트가 결합된 패키지 디자인은 패키지의 신선도를 높이는 데 매우 효과적이었으며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증진할 수 있었다. 신선도는 현재 소비자가 주스를 구매할 때 중시하는 요소 중 하나이므로, 본 연구는 후이위안 브랜드의 판매량과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할 뿐만 아니라, 과일주스 패키지 산업 전반에도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