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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영 (협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307 - 321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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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급성장한 중저가 화장품 시장에 대하여 주요 소비계층을 중심으로 기업브랜드와 중저가 화장품 개별브랜드의 브랜드 이미지와 지각된 품질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파악하고, 상호연관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범위는 중저가 화장품 1, 2위의 LG생활건강의 더페이스샵과 아모레퍼시픽의 이니스프리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이론적 고찰을 하기 위해 현재까지 발표된 국내⋅외 논문, 학술지, 전문서적, 간행물등을 중심으로 연구하였으며 인터넷 D/B 검색, 관련된 분야의 통계 자료를 인용하였고 실증연구를 위하여 20대 남녀를 대상으로 소비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리쿼트 5점 척도법을 이용하였으며 연구가설 검증을 위하여 SPSS 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신뢰도 검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저가 화장품에 있어서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의 기업브랜드와 이니스프리, 더페이스샵의 개별브랜드 모두 브랜드 이미지는 시장이 안정기에 접어든 만큼 긍정적으로 조사되었으나, 지각된 품질에 대해서는 높은 결과를 나타낸 기업브랜드에 비해 중저가 화장품 개별브랜드에 대한 인식은 비교적 낮게 나타났다. 기업브랜드와 개별브랜드의 유사성은 전체적으로 두계층 간 제품속성, 기술, 편익, 이미지 측면의 유사성이 비교적 낮은 수치로 조사되었다. 상호연관성에 있어서 기업브랜드가 개별브랜드의 이미지와 지각된 품질에 미치는 영향은 기업브랜드의 대표 이미지를 높게 지각할수록 개별브랜드 이미지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아모레퍼시픽의 지각된 품질은 이니스프리의 지각된 품질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LG생활건강의 지각된 품질은 더페이스샵의 지각된 품질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 소비계층인 20대는 중저가 화장품의 기업브랜드와 개별브랜드의 관계를 인식하고 있는 경우가 낮게 조사되었다.
중저가 화장품 개별브랜드의 당면한 문제는 브랜드이미지 강화와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해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 기업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높은 인식은 중저가 화장품 브랜드에 보증역할을 하여 궁극적으로 개별브랜드의 전략수립에 도움이 될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브랜드 계층 간 실증연구로써 의의가 있으며 중저가 화장품산업의 기업브랜드와 개별브랜드 운용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해석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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