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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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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양기철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16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141 - 14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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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프로그래밍을 위해서 계산적 사고의 계발은 중요하다. 그리고 교육에 있어서 흥미는 집중력을 갖게 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따라서 흥미를 쉽게 유발할 수 있는 컴퓨터 게임을 프로그래밍 교육에 활용하여 계산적 사고의 계발을 시도하는 것은 효과적인 프로그래밍교육 방법이 될 수 있다. 또한 컴퓨터 게임은 게임을 하면서 학습하는 것 보다 게임을 만들면서 학습하는 것이 프로그래밍 교육에 더 효과적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게임 제작을 통한 계산적 사고 계발을 위해 사용하는 효과적인 도구 중 하나인 스크래치의 계산적 사고 프레임워크에 대해서 알아본다. 그리고 본 연구는 스크래치 게임 개발을 통한 스크래치의 계산적 사고 프레임워크 확장 필요성을 밝히고 대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스크래치와 계산적 사고
Ⅲ. 스크래치 게임 만들기와 계산적 사고 프레임워크 확장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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