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기철 (목포대학교) 김황용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0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415 - 420 (6page)
DOI
10.21184/jkeia.2016.12.10.6.4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지 기능의 향상을 말하는 인지 발달은 다양한 경험에 의해 촉진된다. 프로그래밍도 이러한 다양한 경험의 한 가지가 될 수 있다. 그리고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얻어지는 계산적 사고에 관한 경험은 인지 발달에 도움이 된다. 본 논문에서는 프로그래밍 경험과 인지 발달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배우기 쉽고 사용하기 쉬운 스크래치와 계산적 사고에 대한 고찰을 하였다. 그리고 계산적 사고의 폭을 넓히기 위하여 스크래치의 계산적 개념을 확장하였다. 계산적 개념이 확장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은 인지 발달을 위한 경험의 폭을 넓힐 수 있다. 따라서 스크래치의 계산적 개념 확장은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을 통한 효과적인 인지 발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스크래치
III. 스크래치를 이용한 배 운전 게임 제작
IV. 스크래치와 계산적 사고
V. 계산적 개념의 확장
VI.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91-001990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