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기쁨 (글로브비트캠프) 문석재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융복합지식학회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6.7
수록면
9 - 15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창의적 문제 해결능력 및 논리적 사고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SW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특히 컴퓨팅적인 문제 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교육이 시행되고 있다. 하지만,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근하는 비전공자들은 프로그래밍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컴퓨터 언어들의 기본 문법, 로직 등을 파악하고 이해하는데 어려움, 알고리즘을 제시하여 컴퓨터 언어 코드로 변화하는 단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프로그래밍 기술을 습득하는 시간적 제한이 따른다. 본 논문에서는 처음 접근하는 학습자 또는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래밍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하고, 프로그래밍의 기초 문법을 이용하여 알고리즘 사고력을 배양할 수 있는 능력과 프로그래밍에서 발생하는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론을 제안한다. 이러한 방법론에 대한 제시는 WeDo의 구성주의(constructionism) 기반의 LEGO모델 블록을 조합하여 로봇틱스 개념과 연동함으로써 프로그래밍에 대한 관심 및 흥미를 갖고 프로그래밍에 대한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연구
Ⅲ. WeDo+스크래치 기반의 비전공자를 위한 프로그래밍의 기초 학습방법 제안
Ⅳ. 시스템 적용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04-001337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