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창호 (서경대학교) 이기쁨 (헤드스타트) 문석재 (동야미래대학교)
저널정보
융복합지식학회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27 - 134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SW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고 SW코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초보학습자의 경우에는 프로그램밍 학습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선행학습으로 블록을 조합하여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 블록형 코딩과 엔트리 파이썬을 활용하여 텍스트코딩을 학습하는 소프트웨어 교육모델을 제안한다. 제안 교육모델에서는 CT요소 및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현실과 관련된 주제를 프로그래밍 구현 학습한다. 이는 학습자에게 성공여부에 대한 기대감과 지속적으로 노력할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학습동기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제안된 학습방법은 로직이해와 텍스트코딩의 이해를 보다 쉽게 할 수 있게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연구
Ⅲ. 엔트리-파이썬 학습방법 제안
Ⅳ. 시스템 적용 및 특장점
Ⅴ. 결론 및 향후 연구
참고문헌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04-0017556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