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9 - 4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에서는 아두이노를 이용하여 프로그래밍을 효율적으로 배울 수 있는 학습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아두이노 프로그래밍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학습 요소를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개념을 중심으로 추출하여 학습 콘텐츠를 만들고, 이 콘텐츠를 학습하기에 최적화된 N-스크린 기반의 학습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학습 시스템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본 학습 시스템을 이용하여 프로그래밍을 학습한 학습자와 일반적인 방식으로 프로그래밍을 학습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문제해결력 영역과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도와 흥미도 변화를 설문조사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시스템을 이용하여 프로그래밍 학습을 실시한 실험 집단의 사후검사 평균은 사전검사 평균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이를 통해 본 시스템의 학습 콘텐츠를 이용하여 학습한 학습자의 문제해결력이 향상될 수 있음이 검증되었다. 또한 설문조사 분석 후, 학습자의 흥미 유발,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 제작 의욕 증가, 더 깊이 있는 프로그래밍을 공부해보고 싶다는 결과를 볼 수 있었다. 이는 본 연구의 학습 시스템이 자발적인 학습 의욕을 자극하고, 창의력을 개발하고, 사고의 유연성을 키우는 데 효과적인 학습시스템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나타내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