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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희원 최성욱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융복합지식학회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57 - 6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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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정보 사회라 부르는 21세기의 정보통신기술 교육은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원리 개념과 컴퓨터 과학 측면의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초등학교에서는 일상 및 교과 활동에서 창의력, 문제 해결력 논리적 사고력과 같은 고등 사고력이 신장되도록 다양한 교육용프로그래밍 도구의 활용을 권장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프로그래밍 개념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스크래치를 활용한 수업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우선 프로그램 개념을 정의하고 이를 학습하기 위한 학습 요소를 파악하였다. 이를 토대로 공통 교수학습 지도안을 작성하고, 다음으로 스크래치 학습을 위한 교수학급 지도안과 이를 이용한 학습지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학습의 성과를 분석하여 보면, 프로그래밍 개념 학습을 위한 스크래치 교육은 유의미하다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연구
Ⅲ. 수업 설계
Ⅳ. 학습지 설계 및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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