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연주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사)한국사법학회 비교사법 비교사법 제23권 제2호(통권 제73호)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585 - 618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고대 그리스의 도시 공동체 국가들은 귀족정 시기에 이르러 농업생산력이 크게 증대하였고 식민활동과 교역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부수적으로 법적 분쟁이 빈번히 발생하게 되었다. 아테네에서는 다른 도시 공동체 국가와의 물자교류를 담당하던 외인인 메토이코스에게 상업활동의 특권을 누리도록 하였는데 특히 이들의 재산권에 관한 소송을 폴레마르크(polemarchos)라는 집정관에게 담당하도록 하였는데 폴레마르크는 외인을 피고로 하는 형사사건 등을 비롯해 외인이 관련된 사건을 담당하는 일종의 특별법원의 역할을 하였다. 준거법은 법정지법 또는 그리스 보통법을 적용하였으나 국제사법의 맹아적 규율에 의해 다른 도시공동체 국가의 법을 적용한 예도 보인다.
고대 로마는 기원전 348년 카르타고와의 동맹으로 외인들의 유입이 증가하고 기원전 3세기 포에니 전쟁으로 로마의 통치가 지중해 전역으로 확장되면서 세계상거래의 중심지가 되었다. 기원전 242년에는 일반민사소송을 담당하던 종래의 법무관과 별도로 외인과의 소송을 전담하기 위한 외인법무관제도(praetor peregrinus)를 신설하였다. 외인법무관은 준거법으로 기존의 시민법 대신 만민법 및 법무관법 등을 발전시킴으로써 결과적으로 로마법이 세계법으로 도약하는데 공헌하였다.
중세시대에는 부족법의 발달, 장원의 자급자족경제 등으로 인해 국제소송제도 발전할 여지가적었으나, 십자군전쟁 이후 북부 이탈리아 도시국가의 활발한 상업활동에 힘입어 13세기 이후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국제사법이 학문적으로 크게 발전하게 된다. 중세의 주석학파, 주해학파 이래 발전한 법규삼분설은 이후 유럽 전역에 영향을 미쳐 19세기까지 지배적인 법충돌 해결의 원칙으로서 역할을 하였고 1804년 프랑스민법 등 각국의 제정법에 반영되기도 하였다.
법규삼분설은 사비니(Savigny)가 ‘법규’를 대신해 ‘법률관계’를 전면에서 내세워 법률관계와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진 법을 선택․적용하여야 한다고 주장함으로써 극복되었다고 평가되고 있으며 사비니의 이론은 소재지법주의, 상속에 관한 통일된 법의 적용 등 현대 국제사법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국제재판관할과 준거법에 관한 규칙은 현재 각국이 국내법으로 규율하고 있으나, 헤이그국제사법회의 등의 국제기구 등을 중심으로 범세계적인 법적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이 경주되고 있다.

목차

〈국문요약〉
Ⅰ. 들어가며
Ⅱ. 성경에 나타난 ‘이방인’을 당사자로 하는 소송
Ⅲ. 고대 그리스시대
Ⅳ. 고대 로마시대
Ⅴ. 중세시대
Ⅵ. 근대의 국제사법의 발달
Ⅶ. 시대별 소송제도와 현행 제도의 비교
Ⅷ. 결어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60-000725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