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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진호 (성신여대)
저널정보
동악어문학회 동악어문학 동악어문학 제67집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9 - 45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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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근대 서사의 형성을 최초의 근대 교과서로 평가되는 『國民小學讀本』(1895)과 뒤이은 『新訂尋常小學』(1896)을 통해서 고찰하였다. 최초라는 평가처럼 『국민소학독본』에는 다양한 양식의 근대적 글들이 소개된다. 계몽적 주제를 전달하기 위한 예화에서부터 세계 주요 도시를 소개하고 설명한 글, 세종대왕을 비롯한 옛 성현들의 일화를 소개한 전기문, 근대적 문물에 대한 소개, 지식을 넓히고 노동을 해야 한다는 내용의 논설문 등 다양한 종류의 글이 등장한다. 하지만 근대적 문종 개념이 형성되지 않은 관계로 글의 종류는 제한적이고 또 대부분 혼종적 특성을 갖는다. 설명문은 논설문과도 같은 논설적 설명문이 많고, 논설문도 설명식 논설문이나 서사적 논설문이 많다. 대표적인 서사 양식인 전기문도 실제로는 서사적 논설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한편 『신정심상소학』(1896)에는 상대적으로 많은 양의 서사가 등장한다. 문체면에서 국한혼용체에서 벗어나 국문체가 되었고, 전체 단원의 40%가 서사이다. 『신정심상소학』 의 편자들은 주장하는 바를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데 서사가 유용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었고, 그래서 예화나 지식 일화 등의 서사적 글들을 많이 수록하였다. 하지만 무엇보다 결정적인 것은 『신정심상소학』이 일본의 『尋常小學讀本』을 저본으로 한 데 있다. 『신정심상소학』에는 일본의 『尋常小學讀本』에 수록된 우화 12개가 번역․수록되었고, 또 당시 일본에서 민간 교재로 널리 활용되었던 『童蒙敎草』와 『通俗伊蘇普物語』가 중요하게 참조되었다. 이들 독본에 등장하는 서사는 근대적 양식 개념이 형성되기 이전의 혼종적 형태로 편자의 계몽적 의도를 전하는 도구로 활용되었지만, 시간의 경과와 더불어 점차 오늘과 같은 형태로 발전한 것을 볼 수 있다. 『국민소학독본』의 서사는 대부분이 전지적 시점으로 서술자의 의도를 일방적으로 전하는 식이지만, 『신정심상소학』에서는 이솝우화가 번역․소개되면서 작가 관찰자 시점이나 액자구성의 전지적 시점이 등장한다. 이런 모습들을 통해 서사가 점차 자율성을 갖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문종(文種) 의식이 형성되는 과정과 비례한다. 물론 이는 일본 교과서의 번역과 수용을 통한 것이지만, 그런 번역과 모방이 근대를 학습하는 과정이라는 점에서 그 의의를 간과할 수 없다. 말하자면, 근대 서사의 형성은 전통적인 양식의 변형과 조정을 바탕으로 서구 장르의 유입과 수용을 통해서 이루어졌다는 게 이 글의 요지이다.

목차

[국문초록]
1. 근대 서사와 문종
2. 『국민소학독본』의 ‘紀事’와 ‘話’
3. 『신정심상소학』의 ‘이야기’와 ‘우화’
4. ‘독본’과 근대 서사의 양식적 토대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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