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소연희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7권 제3호(통권 제59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07 - 127 (21page)
DOI
10.15753/aje.2016.09.17.3.1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지각된 창의적 교수행동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간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매개변인의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서 초등학생 330명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한 자료들을 토대로 주요 변인들 간의 상호관련성을 살펴보았고,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지각된 창의적 교수행동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영향을 주는 완전매개모형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대해 지각된 창의적 교수행동이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간접적인 영향을 주는 부분매개모형을 설정한 후, 두 모형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모든 변인들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호 관련성이 있었으며, 특히 창의적 문제해결의 하위요인들 중 특정영역사고과 비판적·논리적 사고는 논리지식/기술지원과의 상호관련성이 높았고, 확산적 사고는 과제집중지원과의 관련성이 다른 요인들의 상관계수 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생이 지각한 창의적 교수행동은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간접적인 영향을 주면서 동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부분매개 모형이 적합함을 확인하였다. 셋째,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대한 초등학생들이 지각한 창의적 교수행동의 총 효과가 높았고,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도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 상의 연구결과들을 토대로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학습자의 동기특성을 고려한 효과적인 창의적 수업환경 조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381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