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미선 (김천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42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79 - 10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창의 역량을 개발하기 위하여 창의적 문제해결(CPS) 모형을 교양수업에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대학에서 창의 역량을 개발하는 수업들은 다양한 활동을 나열하기만 할 뿐 체계성이 갖추어지지 않는 것이 많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창의 역량 개발을 위한 수업의 체계와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점수를 확인하였다. 연구대상은 통제집단 38명, 실험집단 40명으로 총 78명이었다. 수업은 13주로 진행되었으며, CPS의 단계별로 학습자의 활동을 제시하였다. CPS 수업의 효과성을 확인하기 위해 대응표본 t 검증과 반복측정 검증을 하였으며, 그 결과에서 통제집단보다 실험집단의 문제발견과 문제해결 및 창의적 자기효능감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더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대학생들의 창의 역량 개발을 위한 체계적인 수업은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개발시킬 수 있으며, 창의적 자기효능감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는 교양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과 전공 수업에서 예시가 될 수 있으며 창의력 수업을 하고자 하는 많은 교수자에게 교육방법과 내용을 제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