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연 (숭실대학교 대학원) 이경화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3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글로벌 창의인재 육성 및 창의적 리더로서의 역량 함양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각 대학에서는 대학생의 창의적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대학발전전략을 수립하고, 새로운 교육형태 구안 및 커리큘럼 개선에 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창의성 및 창의적 리더십 향상을 위해 효과적이면서도 최근에 직면하고 있는 대학의 현황을 감안하여 운영의 효율성을 고려한 온라인 창의수업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전국의 여러 대학이 교육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운영하는 한국 대학가상교육연합(KCU)의 온라인 창의수업에 참여한 381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단일집단 사전-사후 실험설계를 통한 실험연구를 실시하였고, 사전 및 사후검사로서 창의성 검사(이경화, 2014) 및 창의적 리더십 검사(이경화, 박춘성, 2014)로 수업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하여 확인하고자 한 연구문제는 첫째, 온라인 창의수업은 대학생의 창의성 및 창의적 리더십 향상에 효과적인지, 둘째, 대학생의 배경변인(성, 학년, 전공)에 따라 창의성 및 창의적 리더십 향상에 미치는 효과에 차이가 있는지, 셋째, 대학생의 개인 특성(성취점수 및 사전 창의성)에 따라 창의성 및 창의적 리더십 향상에 미치는 효과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온라인 창의수업은 대학생의 창의성 및 창의적 리더십 향상에 효과적이었으며, 대학생의 배경변인과 개인 특성에 따라 수업효과가 차별적으로 발생하였다. 따라서 각 대학에서 오프라인 창의수업을 개발하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황 속에서 본 연구의 결과는 대학생의 창의성과 창의적 리더십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업의 한 방안으로서 온라인 창의수업의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발전적 전략을 제시한 것에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