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신향 (대구한의대)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회과학기초자료연구소 연구방법논총 연구방법논총 제4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33 - 62 (30page)
DOI
10.21487/jrm.2019.11.4.3.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창의성과 창의성 교육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고, 학생들의 인식이 개인변인(성별, 전공, 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경상북도 소재의 D 대학에서 2019년 1학기에 재학하였던 272명의 학생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성의 일반적 인식 조사에서 대학생들은, 창의성을 개인과 사회발전에 핵심적인 요소로, 그리고 누구나 가질 수 있고 배울 수 있는 능력으로 인식하였다. 둘째, 창의적인 개인 인식 조사에서 대학생들은 창의적 학생이 학교에서 좋은 성적을 받거나, 반대로 어려움을 겪는다는 데에는 다소 동의하지 않았다. 그러나 학생은 동기부여 되었을 때 더 창의적임에는 강하게 동의하였다. 셋째, 창의성 교육 인식 조사에서 대학생들은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 및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나, 실제 창의성 발휘의 기회나 활동 경험은 다소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었다. 학생들의 창의성 및 창의성 교육 인식은 개인변인(성별, 학년, 전공)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Ⅲ. 연구 방법
Ⅳ.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00-000135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