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희라 (GFCE) 이경화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1 - 4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창의성을 간편하게 측정하여 개인별 특성과 개인차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면, 대학 교육과정 개선에 개인의 창의성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라는 관점에서 시도되었다. 따라서 본연구의 목적은 간편 통합창의성검사(K-ICT-S형)를 사용하여 대학생의 창의성을 측정하여, 창의성 영역 및 요인에서의 상관관계와 개인배경 별 차이를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S대학교에서 교양과목을 수강한 대학생 666명이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대학생의 성별, 전공별 차이는 통합창의성 검사 점수를 이용하여 두 독립집단 t-test와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를 실시하여 확인하였다. 또한, 창의적 능력, 창의적 성격 및 창의성의 각 요인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의 상관계수를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창의성의 각 영역과 많은 하위요인에 있어서 정적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그리고 대학생의 창의성에 있어서 성별, 전공별 차이가 일부 확인되었다. 따라서 앞으로 대학에서 학생들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육과정과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본 연구의 결과를 참조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