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3 - 4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일반적으로 창의성은 긍정적 의미를 함축하고 있지만 창의성은 잠재적으로 오용될 가능성이 많다. 창의자의 의도와 관계없이 창의적 산물과 아이디어가 부정적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고의적으로 타인이나 다른 집단에게 피해를 주기 위해 창의성이 활용되기도 한다. 이 논문에서는 지금까지 창의성 연구에서 소홀히 되어 왔던 부정적 창의성과 악의적 창의성의 개념, 주요 연구, 연구의 쟁점, 교육적 시사점 등을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고찰하였다. 또한 창의성이 부정적 혹은 악의적으로 활용되는 것을 최소화하는데 필요한 연구 주제를 제안하였다. 창의성은 인간의 자아실현과 사회 발전을 위해 계발되어야 할 특성이지만, 부정적 혹은 악의적 창의성을 간과할 경우 창의성은 인간을 파멸로 이끌 수 있다. 따라서 창의성 교육 과정에는 창의성의 어두운 면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더불어 창의성의 사회적 역할, 창의적 인물의 사회적 책임감, 도덕적 민간성 등과 같은 인성교육이 강조되어야 하며, 부정적 혹은 악의적 창의성과 관련된 개인의 특성과 환경 요인에 대한 연구 결과가 반영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