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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현철 (군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9 - 5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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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새롭고 유익한 결과를 일으키는 성향으로 정의되는 창의성에 대해, 오늘날 우리가 유지해오고 있는 바와 같은 인간 고유 속성이라는 개념이 정착되기까지 역사적으로 상당한 경험의 누적에 따른 인식의 전환이 필요했다. 본 연구는 특히 서양문화권에서의 창의성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형성 변천되었는지를 정리해보고, 그 연속선 상에서 향후 창의성 탐구의 지향성에 대해 전망해보고자 한다. 역사적으로 고대에서중세를 거쳐 르네상스 시대에 이르기까지 창의적 활동은 신성한 영감의 결과로 믿어졌다. 르네상스로 인해 창의성의 주체가 신에서 인간으로 이전되는데, 이러한 경향은 계몽주의와 낭만주의 시대 동안 절정에 이르렀다. 2차 세계대전 후 창의성에 대한 과학적 연구가 심화되어, 창의적 현상에 대한 개인 지향적 접근이 정착되었다. 개인 밖에 존재하는 초월적 주체에 대한 언급에서, 이제 인간 개인의 내적 특성에 초점을 맞추게 된 것이다. 한편 과학과 산업의 발전에 따라 사회적 문제해결의 효용성을 일으키는 인간역량으로서 창의성을 강조하는 접근과 자기 표현과 자아실현의 방식으로서 개인의 고유성과 독창성을 발휘하는 역량으로서 창의성을 이해하는 관점의 대조가 있었다. 현대에 이르러, 창의성의 형성과 작동에 있어 개인적 특성이 사회 문화적 체계 요인들과 상호작용하는 양상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또한 유비쿼터스 환경과 정보혁명을 통해 가속화되는 접속사회의 전망은 창의성의 실현에 있어 맥락주도적인 상호작용적 구성을 통한 집단적 협동적 활동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하는 방향으로 이끌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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