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1 - 15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성별이나 소속과 같은 개인적 특성에 따라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창의성 교육을 시행했을 경우 개인적 특성에 따라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변화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밝히는 데 있다. 서울 소재 C대학 공통교양 A.C.T.(Action, Communication, Teamwork)는 예술기반 학습자중심수업으로 창의성을 비롯한 핵심역량 향상을 위해 만들어졌다. A.C.T.에서 학습자는 팀을 이뤄 다양한 예술을경험하고 그를 토대로 다양한 예술을 융․복합하여 공연의 형태로 제작하는 예술창작활동까지 수행하게 된다. 선행연구를 통해 이러한 과정이 학습자의 창의적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음이 밝혀졌다. 본 연구는 이를 토대로 4개 학기 총 22개 분반 812명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개인 차이와 교육에 따른 변화에 관해 탐색하였다. 첫째,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성별 차이는 있었으며, 사전-사후 검사에서 모두 남학생의 점수가 여학생보다 높았다. 둘째, 창의적 자기효능감이 가장 높은 대학은 예술대학으로 드러났다. 셋째, 소속 별창의적 자기효능감의 차이는 경영경제대학이 가장 컸으며, 사회과학대학, 예술대학, 공과대학 순으로 드러났다. 흥미로운 것은 비교적 큰 점수 차이를 보여준 소속들이 사전 점수 기준으로 하였을 때 창의적 자기효능감 점수가 상위권이 아니었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최근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개인차에 관한 연구동향에 발맞춰 한국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결과를 제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창의성 교육의 새로운 시도에 기여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