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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보경 (단국대학교) 임상혁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4권 제7호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1,321 - 1,34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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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기술적 변혁과 COVID-19의 발생 등 환경변화로 인해 기존의 조직관리시스템에 근본적 변화를 요구하는바 새로운 조직관리 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내외적 요인의 영향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에 조직의 생존과 발전에 영향을 주는 요소인 창의성의 중요성에 주목하였다. 이러한 창의성은 내외부적 영향을 받는 특성이 있으며, 이러한 특성에 기인하여 사회인지적관점(Social learning theory)에서 외재적 요인으로 조직학습지향성을 독립변수로, 내재적 요인으로 창의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변수로 설정하였다.
연구 대상은 국내 IT기업 종사자 230명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첫째, 조직학습지향성은 창의성과 정(+)의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조직학습지향성의 조직원에 대한 지지, 직무 성과에 대한 긍정적 심리적 보상은 조직 창의성 발현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이에 창의성 발현을 위해 조직학습지향성의 제도적, 문화적 지원의 필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둘째, 창의적 자기효능감과 조직학습지향성은 정(+)의 관계이며, 이는 조직 학습 지향성이 높은 조직에서 창의적 자기효능감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직학습지향성에 영향 받은 창의적 자기효능감은 환경 변화에 적절한 아이디어 제시, 새롭게 주어진 직무에 도전 등의 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창의적 자기효능감과 창의성은 정(+)의 관계이며,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직무 결과에 대한 자기 확신, 학습 의지 등이 창의성에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창의적 자기효능감은 조직의 학습지향성과 창의성을 정(+)의 관계로 매개하고 있으며, 조직원의 능동적이며 아이디어 상품 출시 등의 창의적 업무 성과로 연결되고 있다.
이상의 연구를 바탕으로, 조직학습지향성이 높은 조직에서 창의적 자기효능감을 가진 조직원은 창의성을 발현시킨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또한 화상회의, 이러닝등의 피드백과 E-환경을 이용한 학습을 이용하므로써 조직 창의성에 기여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창의성에 대한 기존 내재적 요인의 영향 연구에 국한되지 않고 창의성 발현에 기여할 수 있는 내재적 요인인 개인적 특성과 외재적 요인인 조직 학습과의 연결을 통해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Ⅲ. 연구 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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