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민 (고려대학교 4단계 BK21 지속가능생활시스템융합교육연구단)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57 - 74 (18page)
DOI
dx.doi.org/10.36358/JCE.2021.21.3.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중다목표관점에서 성취목표지향성 프로파일 유형을 살펴보고, 성취목표지향 프로파일 유형에 따른 창의적 자기효능감, 창의적 과정참여와 창의적 인성에서의 차이를 조사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우리나라 4개 대학교에 재학중인 남녀학생 406명이었다. SPSS21.0과 M Plus 6.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잠재프로파일은 ‘높은수준동기화형’, ‘접근중심동기화형’, ‘중간수준동기화형’, ‘회피중심동기화형’, ‘낮은수준동기화형’ 총 다섯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결과변인의 집단 비교 결과, 창의적 자기효능감, 창의적 과정참여와 창의적 인성의 경우, 접근중심동기화형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창의적 자기효능감, 창의적과정 참여, 창의적 인성에 있어서 높은수준동기화형과 접근중심동기화형은 회피중심동기화형과 낮은수준동기화형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을 응답자의 특성에 따라 유형화하고 창의적 자기효능감, 창의적과정 참여, 창의적 인성과의 연관성을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