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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형철 (주형철) 김상범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81 - 99 (19page)
DOI
10.21097/ksw.2018.05.13.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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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질적연구를 통해 테크놀로지 체육수업에 대한 중고등학교 체육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고, 앞으로 테크놀로지 체육수업이 나가야 할 방향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테크놀로지 체육수업이 도입되어야 하는 이유와 필요성을 고찰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체육교사가 느끼고 있는 테크놀로지 활용법에 대한 인식과 향후 방향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 결과 체육교사들은 테크놀로지를 체육수업에 활용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학습효과를 달성할 수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첫째, 학습흥미, 재미, 동기 등을 제고할 수 있다, 둘째, 교실 안 체육수업이 가능해진다. 셋째, 원활한 체육수업이 가능하다. 넷째, 체육 및 스포츠 지식을 확장시킬 수 있다. 한편 이러한 효과를 구현하기 위해 해결되어야 할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안정적인 테크놀로지를 활용해야 한다. 둘째, 테크놀로지가 갖고 있는 기능적 안정성과 교육용 프로그램 부재, 질 낮은 교육 콘텐츠 등으로 인해 활용성에 제약이 따른다. 셋째, 테크놀로지를 활용함으로써 나타날 수 있는 수업통제 불가능에 대한 대비가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테크놀로지 체육수업의 발전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속적인 사후 지원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둘째, 체육교육과정과 연계된 테크놀로지의 개발이 요구된다. 셋째, 테크놀로지를 통해 협동심과 단결심 등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 콘텐츠가 개발되어야 한다. 넷째, 체육수업 그리고 테크놀로지에 대한 인식이 변화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테크놀로지 체육수업 도입의 필요성
Ⅲ. 연구방법
Ⅳ. 테크놀로지 체육수업에 대한 인식
Ⅴ. 논의
Ⅵ.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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