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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재구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29 - 135 (7page)
DOI
10.21097/ksw.2022.2.17.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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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ICT 응용기술 활용과 로봇 체육 교사 도입 체육수업에 대한 장·단점 및 시사점을 논하였다. 이에 ICT 응용기술 활용과 로봇 체육 교사 도입이 체육교육 영역에서의 학문적 영역을 살펴보고, 인공지능시대의 체육교육 분야연구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첫째, 체육교육 현장에 ICT 융합기술과 로봇 체육 교사를 활용한다면 초, 중, 고 체육수업을 끊김 없이 계속 이어질 수 있다. 아이들의 체육수업 등의 정보를 수집, 데이터화 하고 이를 상급학교로 이어진다면 각각의 아이들에게 맞는 수업을 12년의 기간 동안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ICT 응용기술 활용이나 로봇 체육 교사 도입은 학생들에게 개별화, 맞춤화 교육이 가능하며,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해 체육 능력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그리고 로봇 체육 교사는 보조의 역할, 혹은 협업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더 적합하다고 판단된다. 셋째, 로봇 체육 교사 도입에 대해 가격과 전문가 육성 등의 문제가 있으나 AI 기술이 발전되면서 전문적 지식을 갖춘 전문가의 도움 없이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수치 혹은 붉은 색깔로 표현하는 식으로 점차 전문가의 도움이 적어지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체육수업의 패러다임이 다가올 것을 알고 대비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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