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애리 (상명대학교) 이주원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9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401 - 413 (13page)
DOI
10.20462/TeBS.2018.12.19.6.401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모바일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사용자들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개개인의 관심사와 취미활동뿐만 아니라, 언제 어디서 무엇을 먹고 무엇을 구매하는 지 등과 같은 일상생활의 소소한 내용까지 상세하게 기록하고 공유하면서 대량의 콘텐츠를 생성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이 확산되면서, 전국 각지에서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상권 지역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사용자들의 적극적인 공유 활동으로 인해 주변의 골목들 깊숙이 세분화되어 형성되며, 확장되고 있다. 최근 20~30대를 중심으로 가장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 이미지 기반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인스타그램의 경우, 개인의 일상과 관련된 게시글이 차지하는 비중이 비교적 높기 때문에 사용자들 사이에서 가장 많이 언급 되는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 데이터를 대상으로 한 연관성 분석을 통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사용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주요 상권 중 하나인 이태원 상권의 확장 트렌드를 파악하였다. 또한 이태원 관련 게시글에 입력된 해시태그를 기반으로 student t-value test를 실시하여 이태원 지역에서 발생하는 최신 소비 트렌드를 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24-000323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