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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영 (한성대학교) 정원호 (국방관리대학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2권 제7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1,155 - 1,17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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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에서의 행복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행복이 가져오는 긍정적 영향에 대한 실증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이러한 제한점을 반영하여, 본 연구에서는 감정노동 상황에 초점을 맞춰 감정노동자의 행복이 직무성과를 가져오는가에 답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수입전자제품 서비스센타 접수원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두 차례에 걸친 설문조사를 통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우선, 감정노동자들이 수행하는 감정노동 전략이 감정노동자의 행복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며, 다음으로는 행복이 감정노동 전략과 직무성과 간의 관계에서 매개하는지 구조방정식 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감정노동 전략이 감정노동자의 심리적 상태에 대한 연구에 비해 많은 연구가 축적되지 않았던 감정노동전략과 직무성과 간의 관계에 대한 검증에서는 가설과 다르게, 표면행동과 내면행동 모두 직무성과에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지 못하였다. 감정노동 전략과 행복 간의 관계에서는 감정노동 전략 가운데 감정노동 내면행동만이 행복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행복은 접수원들의 상사들이 평가한 직무성과와 유의한 정적 관계를 보여 감정노동의 내면행동과 직무성과 간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감정노동자가 고객을 대할 때 자신의 내적 정서를 통제하여 보이고 싶은 감정을 실제로 느껴 행하는 경우에 행복을 느끼고, 이것이 직무성과로 연결된다는 것이다. 요약하면, 감정노동 전략은 직무성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 못하고, 감정노동자가 내면행동을 하는 경우 행복을 경험하여 이것이 직무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결과는 서비스접전 종업원들의 행복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감정노동의 내면행동을 더욱 장려, 교육할 필요성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동시에 행복이 직무성과에 관련되어 있음을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감정노동자들의 행복의 중요성을 확인시켜주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두 차례에 걸친 설문조사로 인한 표본 수의 감소, 표면행동과 직무성과 간의 관계에서 행복이 아닌 다른 매개변인의 존재 가능성 등에 대한 한계점이 존재하였다. 본 연구의 마지막에는 이에 대한 논의와 함께 향후 연구 방향을 논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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