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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영재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3卷 第4號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389 - 41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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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교원성과급 정책을 수용한 학교와 수용에 저항하는 학교의 정책 집행과정의 특 징과 교원의 성과급정책에 관한 인식을 분석하고, 성과급 정책 수용․저항 과정에 영향을 주 는 관련 요인을 찾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정책 수용․저항 학교 간에는 정책의 필요성 과 정책 효과에 관한 교원인식의 차이가 상당히 크게 존재했다. 그리고 심사기준 설정과 심 사분위기 및 갈등․합의 방식의 차이 또한 집행과정에서 발견되었다. 성과급 정책 수용·저항 학교의 교원 인식과 정책집행과정을 토대로 발견된 성과급 정책 수용 영향 요인은 교원의 정 책효과 인정, 동료 간 업무분담 격차, 업무와 성과 구분의 용이성, 높지 않은 동료의식으로 나타났다. 반면, 정책 저항 요인은 정책취지와 교육적 가치의 부조화, 정책효과 불신 및 역효 과 우려, 동료교원의 협력과 헌신 인정, 비공식조직 규범과 동료의식의 발달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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