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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선희 (호서대학교) 정영기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서철학회 동서철학연구 동서철학연구 제99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51 - 47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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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목표는 비트겐슈타인의 언어놀이를 교육학적으로 해석해보는 것이다. 비트겐슈타인의 언어놀이 개념은 주로 철학분야에서 연구되어왔지만 이 글에서는 언어놀이 개념을 교육학적 관점에서 살펴본다. 비트겐슈타인에 의하면 언어는 생활양식의 산물이다. 언어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생활양식을 이해해야 된다. 언어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은 언어사용자들의 생활양식 속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교육은 교사와 학생 간에 이루어지는 언어활동이다. 언어는 생활양식의 산물이므로 언어가 사용되는 구체적인 문맥을 이해하는 노력을 수행해야 한다. 그러나 구체적인 문맥을 이해하는 것이 쉽지 않으므로 일정한 훈련이 필요하다. 따라서 교사와 학생은 일정한 훈련을 통해 언어놀이의 규칙을 배우고 반복적으로 학습할 때 의미가 전달되고 소통이 이루어지며 교육의 목적이 달성될 것이다. 필자는 교육의 대표적인 사례로 교사와 학생이 같이 만든 ??급식체 사전??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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